title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메인페이지로
  • 등교하기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팝업존

메인 플래시영역

서브플래시

드림레터

글읽기

제목
[일반] 드림레터 (2021-2호)자녀의 숨겨진 보물을 찾는 강점탐험가가 되주세요)
이름
최윤숙
작성일
2021-03-31


"자녀의 숨겨진 보물을 찾는 '강점 탐험가'가 되어주세요"
우리 자녀는 어떤 분야에 자신감을 갖고 성취감을 느끼나요? 
아직 뚜렷하게 두각을 드러내는 분야가 없어서 마음이 초조해진 적이 있나요? 자녀의 숨겨진 재능과 장점을 찾는 과정은 숲속의 보물찾기 놀이와도 같습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탐험하듯 나설 때 발견의 기쁨은 더욱 크고 값질 것입니다.
 
 
  
 
자녀의 과거 경험 속에서 특별한 성과와 즐거움, 만족감을 발견해요
같은 뿌리에 뻗어난 꽃잎이라도 제각각 봉오리를 터트리는 시기가 다르듯, 일찍이 한 분야에 두각을 드러내는 학생도, 이제 막 자신의 강점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한 학생도 있습니다. 만약 우리 자녀가 후자의 경우라면 학부모님은 자녀가 태어나서 지금까지 했던 경험 가운데 기억에 남는 것을 전부 기록하도록 이끌어 주세요. 그리고 특별한 성과를 냈거나 가장 즐겁고 만족스러웠던 경험은 무엇이었는지 질문해 보세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곰곰이 생각해 본다면 자녀는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깨닫게 될 것입니다.
 
듣고 보고 체험하는 3박자, 장점을 찾는 준비 과정
중학생 자녀가 자신의 장점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고민한다면 먼저 다양한 영역의 경험을 쌓도록 지도해 주세요. 미디어나 책, 문화시설 견학, 직업체험 등 직·간접적인 방법을 통해 자녀는 자신이 보람을 느끼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분야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것을 보고 듣고 경험할수록 자녀는 자신의 강점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자녀의 보물 '강점'을 찾는 질문들
- 현재 가장 자신 있는 활동은 무엇이니?
- 좋은 성과를 냈던 경험은 무엇이니?
- 어떤 일을 했을 때 가장 큰 보상을 받았니?
- 무슨 활동을 했을 때 가장 즐겁고 만족스러웠니?
- 현재 가장 자랑스러운 자신의 모습은 무엇이니?
 
 

톡톡 TIP.
객관적인 검사를 통한 자녀의 흥미·적성 파악
강점 발굴은 자녀에 내재된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일입니다. 자녀의 내면을 보다 객관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검사가 있습니다. 바로 커리어넷의 ‘직업적성검사’와 ‘직업흥미검사’입니다. 자녀가 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도록 이끌어 주세요.


커리어넷 진로심리검사 중고등학생용 바로가기 QR코드 https://www.career.go.kr/cnet/front/examen/inspctStd.do


커리어넷(www.career.go.kr) > 진로심리검사 > 중·고등학생용

 

진로탐색

"‘마인드맵’으로 자녀의 진로를 알아가요"
우리 자녀는 주변의 친구나 지인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자주 듣나요? 자녀가 행복한 표정을 숨기지 못하는 시간은 언제인가요?
자녀와 함께 보낸 시간을 되돌아보며 마인드맵을 그려 봅시다. 숲속에 숨겨진 보물 같은 자녀의 강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잘하는 것: (예시) 인물이나 사물 스케치, 상상으로 건물 설계도 그려 보기  좋아하는 것: (예시) 독특한 디자인의 포스터 모으기, 독립영화 보기 우리 자녀는 어떤 사람일까요? 최근에 가장 행복하게 했던 활동: (예시) 친구들과 동영상 제작하기 주변 사람들에게 많이 듣는 말: (예시) 그림을 잘 그린다, 상상력이 풍부하다

 

톡톡 TIP.
마인드맵으로 나타난 우리 자녀 이해하기
마인드맵을 다 그리고 난 뒤에는 자녀의 여러 가지 특성을 종합해 보는 게 자기이해와 진로탐색에 도움이 됩니다. 자녀의 여러 특성 중에는 서로 성격이 다른 것도, 비슷한 것도 있겠지요. 자녀의 다양한 모습을 정리해 보고, 이를 어떤 진로와 연계할지 함께 고민해 보세요. 진로 고민으로 답답했던 자녀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자료: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진로소식지 드림레터(2021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드림레터(2021-3호) 진로와 연결되는 자아존중감
/ 최윤숙
"진로와 연결되는 자아존중감" 자녀의 자존감은 어느 한순간에 만들어지고 형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부모가 어떻게 자녀를 대하고, 대화하느냐에 따라 자녀의 자존감이 향상될 수도, 저해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자신감을 갖고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하며 원하는 진로를 찾아갈 수..
이전글
드림레터(2021-1호)우리자녀진로설계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 최윤숙
"우리 자녀 진로 설계,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중학생 시기는 자신의 진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는 시기입니다. 진로 설계로 고민하는 우리 자녀에게 학부모님은 어떤 조언을 해 줄 수 있을까요? 똑똑한 목표 관리법을 바탕으로 자녀와 장기, 단기 계획을 세워요 진로 설계는 인생의 ..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