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메인페이지로
  • 등교하기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팝업존

메인 플래시영역

건강정보

글읽기

제목
[일반] 감염병 예방
이름
김다정
작성일
2014-08-21


신학기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 감염병

행성이하선염, 결막염, 수두, 수인성 감염병(세균성 이질, 집단설사), 독감, 홍역

 

단체생활에서 지켜야 할 개인 위생수칙

수시로 흐르는 물에 손을 씻고, 오염된 손으로 코나 눈, 입을 만지지 않습니다.

기침이나 재치기할 때는 휴지나 손수건으로 입을 가리고 합니다.

침 등 호흡기 분비물로 오염된 물건은 비눗물로 씻어서 사용합니다.

칫솔, 치약은 학교에 항상 가지고 다닙니다.

 

감염병 예방접종 안내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수두와 같은 감염병은 적기 예방접종으로 충분히 예방 가능 합니다.

예방접종 후에도 일부에서는 감염병에 걸릴 수 있지만, 예방접종을 받지 않았을 때보다 증상이 경미하며, 심각한 합병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도우미(http://nip.cdc.go.kr) 사이트 또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자녀 예방접종 기록을

확인하세요. (온라인 확인이 안 되는 경우 아기수첩 또는 평소 방문하는 의료기관에 과거 접종내역을 문의)

가까운 병의원을 이용해도 정기예방접종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무료 또는 접종 당 5천원)

 

감염병 발생이 의심되는 경우 대응요령

감염병에 걸렸거나 의심될 경우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않고,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유행성이하선염, 홍역, 수두 등의 감염병을 진단 받은 경우 담임선생님(또는 보건교사)에게 감염병 발생 여부를 알립니다.

주요 감염병 정보 및 예방수칙

 

1.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

유행성이하선염은 4~7, 11~12월에 많이 발생하며, 3-7세와 12-18세에서 발생률이 높습니다.

유행성이하선염은 접촉이나 말하거나 재채기할 때 나오는 호흡기분비물을 통해 감염됩니다.

유행성이하선염 예방을 위해서는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 준수를 철저히 하고, 유행성이하선염을 앓은 적이

없거나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경우는 예방접종을 권합니다.

 

2. 결막염

유행성 눈병인 유행성각결막염과 급성출혈성결막염은 8~9월 주로 유행합니다.

눈병에 걸리지 않도록 손씻기 등 개인위생 준수를 철저히 합니다.

 

3.

수두는 연중 5~6, 12~1월에 많이 발생합니다.

수두는 피부병변과의 접촉 또는 말하거나 재채기할 때 나오는 호흡기분비물을 통해 감염됩니다.

전파방지를 위하여 환자는 수포 발생 후 6일간 또는 딱지가 앉을 때까지 가정에서 안정 가료가 필요합니다.

수두 예방을 위해서는 손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 준수를 철저히 합니다.

 

4. 수인성 감염병

세균성이질, 집단설사 등 수인성감염병은 최근 36월 봄철 발생이 많습니다.

수인성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손씻기 등 개인위생 준수를 철저히 합니다.

 

5. 독감 등 호흡기 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수시로 비누칠을 하여 흐르는 물에 손을 씻고, 손으로 코나 눈, 입을 만지지 않습니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휴지나 손수건으로 입을 가리고 하는 기침예절을 잘 지키도록 합니다.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적절한 영양섭취와 규칙적인 생활을 권장합니다.

 

6. 홍역

홍역은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아동이 환자와 접촉할 경우 95%이상이 감염되는 감염력이 매우 높은 질환입니다.

홍역은 호흡기 분비물 등의 비말 또는 오염된 물건을 통하여 감염되고, 처음에는 감기처럼 증상이 나타나므로 반드시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습니다.

홍역 예방을 위해서는 손 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 준수를 철저히 하고, 홍역을 앓은 적이 없거나 예방접종 2회를

받지 않은 경우는 예방접종을 권합니다.

 

7. 살모넬라균 감염증

야외활동을 한 후 깨끗이 손을 씻는 등 개인위생 철저히 합니다.

특히 애완용 거북이와 같은 파충류를 만지고 난 후 반드시 비누로 손을 씻습니다.

애완용 거북이의 분변으로도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수조 등 서식 환경 청결히 유지합니다.

학교 내 급식시설 뿐만 아니라 가정 내에서도 음식은 반드시 조리하여 섭취합니다.

 

 첨부파일:
감염병 예방 안내.hwp (109.00KB)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폭염대비 국민행동요령
/ 김다정
폭염 대비 국민행동 요령입니다.첨부파일을 참고해주세요.
이전글
무균성(바이러스)뇌수막염
/ 정경수
무균성(바이러스) 뇌수막염(aseptic/viral meningitis) ※법정전염병은 아니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전염의 우려는 있음 ○ 정의 - 뇌와 척수를 둘러싸고 있는 뇌수막에 생긴 염증으로 세균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해서 생기는 뇌수막염으로 대부분 바이러스에 의해서 유발됨 - 바이러스 뇌수막염(viral men..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