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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반] 비만예방
이름
정경수
작성일
2012-07-16


비만치료의 기초가 되는 것은 하루 식사의 에너지 함량을 줄이는 것이다. 그러나 열량이외의 다른 모든 필수 영양소들이 결핍되어서는 안 되며, 너무 심한 열량절감도 위험하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과도한 열량 제한(하루1,200kcal이하)은 청소년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므로 삼가야 한다. 경도비만의 경우에는 현 체중을 유지하는 정도의 식사량을 권하며, 중등도 혹은 고도비만의 경우에는 경도비만까지의 체중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식사량을 감량하도록 한다.

 

1. 규칙적인 식사

불규칙한 식사는 기초대사량을 감소시키 고, 과식과 폭식을 유발하여 비만의 원인 이 된다.

 

2. 식품을 골고루 섭취

하루에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여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섭취 되 도록 한다.

 

3. 제철 채소와 과일 섭취

신선하고 풍부한 비타민, 무기질 섭취를 할 수 있다.

 

4. 단백질 섭취를 충분히

 - 단백질은 신체의 구성 성분을 만드는 중 요한 영양소이다. 다이어트로 인해 섭취 가 부족해 질 수 있는데 필요한 만큼 충 분히 섭취될 수 있도록 한다.

- 생선, 두부, 콩, 계란, 살코기, 해산물 등이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이다

 

5. 기름진 음식 섭취 줄이기

- 지방은 칼로리가 가장 높아 1g당 9Kcal 의 에너지를 낸다.

-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조금만 줄여 도 칼로리 섭취가 많이 줄어든다.

 

6. 충분한 수분 섭취

- 물은 하루 6~8컵 정도 마시는 것이 좋 다. 물을 마시면 포만감 때문에 식사량 을 줄이는 것 외에도, 체내에서 지방을 분해시키는 대사과정에서 필요하기 때문 에 충분한 수분섭취가 아주 중요하다.

 

7. 알코올, 담배, 카페인 음료 섭취 줄이기

 

8. 자극적이고 짠 음식 섭취 줄이기

- 맵고, 짠 음식을 먹게 되면 식사량이 많 아지게 되고 칼로리 섭취가 증가된다.

 

9. 충분한 섬유질 섭취

- 다이어트시 변비가 최대의 적이다. 섬유 질은 변비를 예방하고 포만감을 줄 수 있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된다.

-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 : 채소, 과 일류, 잡곡, 콩류 등

 

10. 섭취 영양소의 차이

- 동일한 칼로리를 섭취해도 체중 변화에 영향을 줄 수가 있다. 그러므로 우리 몸 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는 식품은 어 떤 것이 있고, 각각의 식품들의 섭취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체크 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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